이번에도 이것저것 적다보니 와장창 길어졌으므로 접기기능을 활용합니다 ㅠㅡㅠ
초심자용으로 기초를 짚고넘어가는 것 부터 대충은 알았지만 정리는 되지 않았을법한 정보를 담고자 했으며, 필요한 부분의 정보를 골라 열람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개인 계정 데이터베이스에 의존해 작성하고있는 부분이 많으므로 혹시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 방명록으로 남겨주시면 정정합니다 ㅠㅡㅠ
1. 프리즘 점프 개요
- 프리즘 스타에게 라이브 중 프리즘 점프를 뛰게 하여 보너스 점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사용 가능한 슬롯 위치는 카드 종류별로 상이합니다. (랜덤발생 아님)
1) 레어도에 따른 슬롯, 수록 점프 안내
* 굳이 다 안 읽고 팁(칼라) 위주로 가볍게 훑어보셔도 괜찮습니다.
(구구절절 써놓은데다가 예외사례까지 적어놨기 때문에 글자가 괜히 많습니다...)
* 타입 공용 점프, 타입 전용 점프, 캐릭터 고유 점프 상세는 하단 프리즘점프의 계열에서 후술
① N : 0~1슬롯
- 상세) ①코스트2 - 슬롯0 ②코스트3 - 슬롯1(수록 점프 없음) ③코스트4 - 슬롯1(레벨 1~2 타입 공용 점프)
- 예외) 죠지, 사쿄, 우쿄, 닛카넨의 코스트2 N카드는 1슬롯(최저코스트로 점프를 넣어 유닛을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치어링세션 이벤트 2F스탠드 코스트 맞추기용으로 많이 운용되는 편입니다. 해당 이벤트스코어링 생각이 있으시다면 하나씩 키워두면 편합니다)
② R : 기본 1슬롯, 레벨 1~2 타입 공용 점프
- 이벤트에서 등장하는 R카드는 1슬롯, 레벨 1~2 공용점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예외1) '에델로즈' '스테이지' '트레이닝' '에델로즈 동복' R카드는 2슬롯, 레벨 1~2 공용점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외로, 오버레 3인의 '에델로즈' R카드는 기본 수록 점프가 없으며, 레벨 31달성시 레벨3 공용점프를 취득합니다.
- 예외2) 배틀 이벤트 마지막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배틀' R카드는 캐릭터 고유 점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록 레벨 범위 미확인)
③ SR : 기본 2슬롯, 레벨 3 타입 공용 점프 or 레벨 3~5 타입 전용 점프
- SR을 키울 때엔 1.4 슬롯, 1.2 슬롯, 3.4 슬롯이 열려있는 카드를 우선적으로 키워두면 라이브 활용도가 높습니다. (듀오(1.2슬롯/3.4슬롯), 3인유닛(1.4슬롯)을 짤 때 SR로도 4연계 점프 구성이 용이해짐, PR이상의 카드가 많다면 굳이 우선순위를 줄 필요는 없음)
- 예외1) 오버레 3인의 '데뷔(デビュ)' SR은 3슬롯, 기본 수록 점프가 없으며, 레벨 41달성시 타입 전용 점프를 취득합니다. 그 외 캐릭터의 '데뷔' SR은 3슬롯, 레벨3 타입 공용점프가 공통 수록되어 있습니다.
- 예외2) '살아가는 법(流儀)'SR은 기본 수록점프가 없으며, 레벨 30 달성시 타입 전용 점프를 취득합니다.
④ PR : 기본 3슬롯, 레벨 1~6 캐릭터 고유 점프
- 캐릭터 고유 점프 수록, 해당 점프를 지우지 않도록 주의
⑤ KPR : 전슬롯 사용 가능(4슬롯), 레벨 1~6 캐릭터 고유 점프
- 캐릭터 고유 점프 수록, 해당 점프를 지우지 않도록 주의
- PR과 KPR에 수록된 점프간의 성능차이는 없다고 생각되나, (점프 레벨에 따른 성능차는 존재, 레벨 내 점프별 편차 있음) 레벨6 고득점 점프는 많은 경우 KPR에 수록되는 편. 하지만 PR에 레벨6 고득점 점프가 수록된 케이스도 있으며, KPR에 저레벨 점프가 수록되는 케이스도 잦다.
⑥ DR : 카드별 상이
- 낮은 코스트로도 전슬롯을 사용할 수 있거나, 고유점프가 수록되어있거니, 점프가 2개 수록되어있는 등 카드별로 상이하며 활용하기 나름.
2) 프리즘 점프의 발생 조건
라이브에서 프리즘 점프를 뛰기 위한 필요조건과 안내.
① 캐릭터가 라이브를 하는 순번과 프리즘점프가 수록된 슬롯 순번이 일치해야 합니다.


② 점프가 있다면, 라이브 중 미니게임이 발생합니다.
점프 레벨별, 라이브 난이도별로 미니게임 내용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성공시 브로마이드의 응원도에 따라 추가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N~PR : 3000~6000점, KPR : 3000~7500점)

- 난이도에 따라 요구 터치수가 늘어납니다. (EASY 10번, NORMAL 13번, HARD 15번)
- 개인적으론 엄지탭보다 손가락 네 개 옆으로 얹고 우다다다 치는게 편하더라고요. 각자 손꾸락에 부담이 덜 가는 방식을 찾아 합시다.

- 난이도에 따라 모양이 복잡해집니다.(EASY V모양(3점), NORMAL ○모양(4점), HARD ♡모양(6점))
- 모양을 따라 긋는게 기본 방식이지만, 선을 무시한 채 점만 순서대로 터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편한 쪽으로 플레이하시면 되세요. 개인적으로는 EASY, NORMAL모드는 점 터치, HARD는 모양따라 긋는 편.

- 난이도에 따라 글자수가 늘어납니다. (EASY 3글자, NORMAL 4글자, HARD 5글자)
2F 스탠드 (EASY) | いいね | きれい | すてき |
1F 스탠드 (NORMAL) | だいすき | さいこう | ここだよ |
아레나 (HARD) | ありがとう | こっちみて | あいしてる |
고레벨 점프를 사용할 때의 장벽... (저도 지금까지도 삑사리납니다ㅠㅠ;) 일시정지 상태에서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알림창 없이 정지한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이 때 글자 배치와 맞춰야 할 단어를 확인해둔 후 후 일시정지를 풀고 클릭하면 수월하다고 하네요.
③ 라이브 중 미니게임2

첫 번째 미니게임에 성공할 시 발생합니다. 타이밍에 맞춰 눈 모양을 탭해줍니다. 성공시 +1000캐럿.
④ 마지막 타자의 점프는 미니게임 없이 바로 프리즘 점프를 뜁니다.(점프 효과는 추가반영되지 않습니다. 깡스코어가 짱이란 것이죠)
⑤ 1~4번 빠짐없이 프리즘 점프의 연계를 하면, 마지막에 합동점프와 함께 추가 보너스점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 점프가 비어있거나, 미니게임에 실패하여 점프를 뛰지 못했을 경우 보너스 없이 종료
- 보너스 점프의 점수는 기본 점프스코어 합산에 비례합니다. 높은 캐럿수의 점프가 많을 수록 보너스 점프 캐럿도 올라가는 식, 효과로 인한 버프는 영향x (정확한 매커니즘을 아시는 경우 제보해주시면 감사합니다...)
2. 프리즘 점프의 효과와 계열
1) 프리즘 점프의 효과
프리즘 점프의 효과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① 점프스코어 : 다음에 달리는 스타의 [지정 타입] 프리즘점프 스코어를 UP
(※타입 : 아카데미(アカデミ)/스트리트(ストリート)/아티스트(アーティスト) 중 1)

말 그대로 다음 프리즘점프의 점수를 일정 비율로 UP해줍니다. 자기 점수가 낮고 버프율이 높은 것, 자기 점수가 높고 버프율이 낮은 것이 있으니 전후관계를 잘 짜보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교적 조건 맞추기가 쉽고, 가시적으로 스코어를 셈할 수 있어 초심자라면 JUMP 효과를 메인으로 유닛을 짜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② 러시보너스 : 다음에 달리는 스타의 [지정 칼라] 스타오라 보너스를 UP
(※색깔 : 빨(赤), 주(橙), 노(黄), 초(緑), 파(青), 남(藍), 보(紫) 중 1)

러시 중 스타오라(*)에 의한 보너스를 일정 비율로 UP해줍니다. 치어링세션 최상위권 스코어링을 위해서는 러시보너스 조합이 필수이나, 종류가 7가지나 되는데다 곡 색에 따라 효과 정도가 달라지고, 즉각적으로 결과를 계산하기도 힘들어 상급자용이라 생각됩니다. 플레이시 점프스코어up에 비해 즉각적으로 와닿는 느낌은 적어도 러시 중 착실하게 점수를 올려주긴 하므로, 다음에 오는 스타의 색만 맞출 수 있다면 기용해도 좋습니다.
*스타오라 : 라이브 입장 전 유닛페이지 하단부의 곡 색 비율에 따라, 라이브 중 관객의 응원봉 색이 달라집니다. 라이브를 하는 스타의 색과 관객의 색이 맞아 떨어질 때, 러시보너스 점수가 발생합니다.
③ 판정강화 : 다음 RUSH의 터치 타이밍 정확도를 느슨하게 해주어, 콤보가 잘 뜨게 합니다.

콤보가 끊기는 초심자를 위한 점프. 스코어링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버프효과가 적은 만큼 기본 점프스코어는 평균적으로 쪼꼼 더 높은 편이며, 4번째 점프는 어짜피 효과가 무의미하므로, 3번째 점프UP -> 4번째 판강 고득점이라는 연계로서의 활용으로서는 쓸만합니다.
딱 정해진 조합방법은 없으며, 이런저런 자신만의 조합을 만들어보는 것이 또 하나의 재미입니다.
2) 프리즘 점프의 타입
프리즘 점프는 공용 점프 / 타입별 점프 / 캐릭터 고유 점프 크게 세 가지로 나뉘며, 각 타입에 따라 캐릭터가 쓸 수 있는 점프도 달라집니다.
①공용 점프
모든 스타가 뛸 수 있는 점프입니다. 누구에게도 계승해줄 수 있습니다.
점프 레벨 | 점프 타입 | 캐럿(스코어) | 효과 | 얻을 수 있는 곳 |
Lv.1 스플래시계열 | JUMP UP | 1550캐럿 | [지정 타입] 점프 60% UP | N, R |
Lv.2 스파이럴계열 | RUSH UP | 1550캐럿 | [지정 칼라] 러시보너스 60% UP | N, R |
Lv.3 샤워계열 | 판정강화 | 3640캐럿 | 타이밍 0.016초 완화 | SR, DR |
※ 스플래시 계열, 스파이럴, 샤워 계열 점프는 계승시 각 스타별 자신만의 점프명, 칼라로 자동변경됩니다.
ex) 코우지의 Lv.1 '쿨 스플래시'를 미나토에게 계승시키면, 명칭이 '사우전아일랜드 스플래시'로 변경
ex) 유키노죠의 Lv.2 '쿠니타치야 스파이럴'(남색 RUSH UP)을 유우에게 계승시키면, '하트 비트 스파이럴'(청색 RUSH UP) 으로 변경
+) 프리즘스타별 스플래시 점프명, 스파이럴 점프명(+칼라) 표
딱히 알아야해서 표를 만든건 아니고요 그냥 오타쿠적으로 너무 좋지 않나요?(이새끼,,,)
기본적으로 다 자기만의 스플래시명을 가지고 있지만, 가만 보면 똑같은 친구들도 있는데 그게 또 좋답니다...
스플래시 점프명 | 스파이럴 점프명 | 스파이럴 칼라 | |
미하마 코우지 | 쿨 스플래시 | 도레미파 슬라이더 | 보라(紫) |
하야미 히로 | 스타 스플래시 | 샤이닝 스파이럴 | 노랑(黃) |
니시나 카즈키 | 버닝 스플래시 | 버닝 스파이럴 | 주황(橙) |
이치죠 신 | 스타 스플래시 | 반짝임 스파이럴 | 빨강(赤) |
타치바나 유키노죠 | 벛꽃만개 스플래시 | 쿠니타치야 스파이럴 | 남색(藍) |
코우가미 타이가 | 혼 스플래시 | 전력질주 스파이럴 | 초록(綠) |
쥬오인 카케루 | 샴페인 스플래시 | 하이스팩 스파이럴 | 주황(橙) |
타카하시 미나토 | 사우전아일랜드 스플래시 | 미라클 마끼아또 | 노랑(황) |
사이온지 레오 | 러블리 스플래시 | 러블리 스파이럴 | 남색(藍) |
스즈노 유우 | 쿨 스플래시 | 하트 비트 스파이럴 | 파랑(靑) |
키사라기 루이 | 스타 스플래시 | 환영 스파이럴 | 빨강(赤) |
야마토 알렉산더 | 소울 스플래시 | 소닉 스파이럴 | 보라(紫) |
타카다노바바 죠지 | 상쾌! 셔플 스플래시 | YMT29 스파이럴 | 노랑(黃) |
아마모토 사쿄 | 천하 스플래시 Gold | 트윈즈 스파이럴 Gold | 파랑(靑) |
아마모토 우쿄 | 천하 스플래시 Silver | 트윈즈 스파이럴 Silver | 빨강(赤) |
레본툴렛 닛카넨 | 시리우스 스플래시 | 밀키웨이 스파이럴 | 초록(綠) |
②타입 전용 점프
아카데미, 스트리트, 아티스트 어디에 소속되어있냐에 따라 뛸 수 있는 점프가 달라집니다. 같은 타입의 프리즘스타끼리만 계승이 가능합니다.
점프 레벨 | 점프 타입 | 캐럿(스코어) | 효과 | 얻을 수 있는 곳 |
아카데미 * 버프, 캐럿 모두 안정적이고 밸런스가 잡힌 편 | ||||
Lv.3 키스계열 | JUMP UP | 1920캐럿 | 다음 턴 [아카데미] JUMP 95% UP | SR, DR |
Lv.4 익스프레스 계열 | 판정 강화 | 3200캐럿 | 다음 턴 타이밍 0.05초 완화 | SR, DR |
Lv.5 무한 허그 계열 | RUSH UP | 3200캐럿 | 다음 턴 [지정 칼라] RUSH 80% UP | SR, DR |
스트리트 * 약간 낮은 버프효과, 조금 높은 캐럿 | ||||
Lv.3 레비테이션 계열 | RUSH UP | 3050캐럿 | 다음 턴 [지정 칼라] RUSH 60% UP | SR, DR |
Lv.4 스톰 계열 | JUMP UP | 3660캐럿 | 다음 턴 [스트리트] JUMP 60% UP | SR, DR |
Lv.5 하트 계열 | 판정 강화 | 3470캐럿 | 다음 턴 타이밍 0.033초 완화 | SR, DR |
아티스트 * 효과와 캐럿 폭이 상당히 크며, 운용하기에 따르는 편 | ||||
Lv.3 사랑 계열 | RUSH UP | 1830캐럿 | 다음 턴 [지정칼라] RUSH 100% UP | SR, DR |
Lv.4 시크릿플레이버 계열 | 판정 강화 | 4160캐럿 | 다음 턴 타이밍 0.033초 완화 | SR, DR |
Lv.5 스핀 계열 | JUMP UP | 3200캐럿 | 다음 턴 [아카데미] JUMP 80% UP | SR, DR |
마찬가지로 캐릭터별로 자신만의 점프명과 지정 칼라를 가지고있으며, 계승시 자동 변경됩니다.
코우지 | 히로 | 카즈키 | 신 | 유키노죠 | 타이가 | 카케루 | 미나토 |
보라(紫) | 파랑(靑) | 초록(綠) | 빨강(赤) | 빨강(赤) | 초록(綠) | 주황(橙) | 파랑(靑) |
레오 | 유우 | 루이 | 알렉 | 죠지 | 사쿄 | 우쿄 | 닛카넨 |
빨강(赤) | 보라(紫) | 노랑(黃) | 보라(紫) | 노랑(黃) | 빨강(赤) | 파랑(靑) | 초록(綠) |
③캐릭터 고유 점프
각 캐릭터만이 뛸 수 있는 자신만의 점프입니다. 같은 스타의 브로마이드로만 계승이 가능합니다.
- 점프 레벨, 타입, 스코어, 효과 등 캐릭터 별로 상이하며, 공통/전용 점프보다 평균 성능이 좋습니다.
- 해당 점프는 계승을 해도 RUSH 칼라 등이 변경되지 않습니다.(점프 고정)
- PR, KPR, 일부DR, 그리고 배틀 이벤트 보상 R카드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 쉽게 보충할 수 없으므로, 실수로 점프를 지우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④ 특수 스플래시계
신, 히로, 카즈키가 공유하는 전용 스플래시 점프로, Lv.1 스플래시 계 점프와는 별도의 점프입니다. 신, 히로, 카즈키 외 다른 캐릭터에게는 계승되지 않습니다.
캐릭터 | 점프 명 | 점프 레벨 | 점프 타입 | 캐럿 | 효과 | 얻을 수 있는 곳 |
신 | 샤이닝 스플래시 | Lv.3 | JUMP UP | 3110캐럿 | 다음 턴 [아카데미] JUMP 65% UP | 프리마켓 교환DR |
히로 | 세인트 스플래시 | 다음 턴 [아카데미] JUMP 65% UP | 프리마켓 교환DR | |||
카즈키 | 프리덤 스플래시 | 다음 턴 [스트리트] JUMP 65% UP | 프리마켓 교환DR |
3. 프리즘 점프의 계승
1) 점프의 계승이란?
한 브로마이드에 수록되어있는 프리즘 점프를, 다른 브로마이드로 옮겨줄 수 있습니다. 이 때, 점프를 옮겨준 브로마이드와 일정 재화가 소멸됩니다.
- 프리즘 체인지(개화)가 완료된 브로마이드에게만 점프 계승이 가능합니다.
- 점프의 순서는 지정할 수 없으며, 개방된 슬롯에 따라 레벨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 한 브로마이드에 동일 레벨의 점프는 실을 수 없습니다.
ex) 레벨3 샤워 점프, 레벨3 레비테이션 점프는 종류가 다르더라도 동시 수록 불가
- 타입 전용 점프는 같은 타입끼리, 캐릭터 고유 점프는 같은 캐릭터끼리만 계승이 가능합니다.
- 점프를 추가하거나 교체하는 것은 가능하나, 계승 전 브로마이드가 가지고 있던 점프의 수보다 적게 계승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2) 점프를 계승하는 방법
①브로마이드 관리에서 '특훈'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②먼저 점프를 받을 브로마이드를 선택합니다. (프리즘체인지(개화)된 브로마이드만 가능) 그 후, 점프를 줄 브로마이드를 선택합니다. 점프를 옮겨준 카드는 소모되어 사라지므로 유의해주세요.

③ 계승할 점프를 선택합니다.

- 원래 가지고 있던 점프 + 점프를 줄 카드가 가지고있던 점프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 슬롯 내에서라면 제한 없이 몇 개라도 계승받을 수 있습니다. 단, 원래 가지고있던 점프수 이상의 점프를 선택하여야만 합니다. 사진상의 알렉은 본래 점프를 3개 가지고 있었으므로, 최소 3개의 점프를 골라야합니다. 점프를 1개, 2개로 줄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고유점프 등 귀한 점프를 소실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선택하여 주세요. 선택이 완료되면 좌측하단 결정(決定)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점프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 뜨는 안내창은 점프를 주는 카드는 소실되고 어쩌고 주의 내용)
*기타

공통 점프(스플래시, 스파이럴, 샤워), 타입 전용 점프 등은 계승시 캐릭터 고유의 점프명, 러시색상으로 바뀌기 때문에, 그것을 안내해주는 안내창입니다. 계승시 아래 점프효과가 윗 점프효과로 변환됩니다.

원래 가지고있던 점프 수 보다 적은 갯수를 선택했기 때문에 결정버튼을 누를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아래 빨간글씨에 써있는 숫자 이상의 점프를 선택하여 주세요.

똑같은 난이도의 점프, 타입이 다른 타입 전용 점프,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 고유 점프 등은 이식할 수 없습니다. 이식이 불가능하다는 안내이니, 다른 점프 혹은 카드를 찾아 이식해주세요.
3) Q&A
Q.기존 점프가 2개 있었는데, 계승할 점프만 넣어주고 기존 점프는 다 빼고 싶어요!
A.불가능합니다. 기존 점프 갯수 이상 선택하셔야 합니다.
Q. 기존의 점프 수를 유지하되, 새로운 점프 계승시키고 싶어요! /이미 슬롯에 점프가 꽉 찼어요. 더 이상 바꿀 수 없나요?
A. 가능합니다. 기존에 가지고있던 점프를 폐기하시면됩니다. 중요 점프가 사라지지 않도록 신경써서 계승시켜 주세요.
Q. 한 번에 여러개 점프를 계승시키고 싶어요!
A. 한 번에 한 브로마이드의 점프만 계승 가능합니다. 단, 해당 브로마이드에 점프가 여러개 수록되어있었을 경우 몇 개든 계승 가능합니다.
Q. Lv.4 점프를 효과 연계때문에 앞 쪽 슬롯으로 옮기고 싶어요. 가능한가요?
A. 더 높은 레벨의 점프(이 경우 Lv5, 6)를 계승시켜주며 앞 순서 점프를 하나 빼면, 자동적으로 레벨4 점프가 앞 순서로 밀려나옵니다.
Q. Lv.6 점프를 효과 연계때문에 앞 쪽 슬롯으로 옮기고 싶어요. 가능한가요?
- Lv.6보다 높은 레벨의 점프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프리즘 점프를 앞 순서로 옮겨올 수 없고, 뒤로 미는 것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대체가 쉽지 않은 고레벨 고유 점프의 슬롯을 채우실 때는 신중하게 연계 계산을 해보신 후 점프트리를 만드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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